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다양한 경고등 의미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의 여러가지 경고등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감기에 걸렸다고 했을 때, 열, 콧물, 기침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도 어떤 이상이 생기면 경고등이 점등되어 자동차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경고등은 자동차의 상태를 알려 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 꼭 기억해두었다가 적절하게 조치를 취해 봅시다.
갑자기 자동차 계기판에 알 수 없는 신호가 떠서 당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오늘 포스팅 내용으로 경고등의 모양과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아봅시다.
1. 엔진 경고등
- 배출 가스 자가 진단 장치 오작동 표시등
시동을 걸면, 자동차는 배출 가스 관련 자가 진단을 합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소거됩니다. 이 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인근 정비소로 가서 원인을 찾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오일 압력 경고등 / 엔진 오일 경고등
시동을 켰을 때, 엔진 오일 압력이 정상이면 꺼지는 경고등 입니다. 만일 엔진 오일 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오일의 압력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즉시 운행을 멈추고 엔진 오일량을 확인 해야합니다. 엔진 오일량이 부족하면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을 견인하여 인근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고 오일을 보충해야 됩니다. 엔진 오일량이 충분한데도 경고등이 계속 켜져있다면, 오일 펌프 작동이 비정상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인근 정비소로 가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3. 배터리 경고등 / 충전 시스템 경고등
시동 후, 배터리 충전 상태가 정상이면 꺼지는 경고등 입니다. 만약 이 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충전 상태가 불량한 것입니다. 경고등이 계속 지속된다면, 가급적으로 전자 장치들의 사용을 줄이고 인근 정비소로 가서 배터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4. 냉각수 경고등
냉각수의 온도가 120 ˚C 이상일 경우 점등되는 경고등 입니다. 경고등이 켜진다면, 냉각수 온도가 비정상적임을 의미합니다. 냉각수에 이상이 있을 경우, 엔진 과열로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냉각수의 양이 적절한데도 계속 경고등이 켜져있다면, 인근 정비소로 가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5. 타이어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비정상 적일 때 (낮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 입니다. 겨울에 외기온이 낮아지면서 타이어 안에 있는 공기의 압력이 낮아져 켜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점등이 된다면 차에서 내려 육안으로 확인하고 이상이 있다면 인근 정비소로가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육안으로 이상이 없더라도 인근 정비소에서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ABS 경고등 / 안티록 브레이크 장치 경고등
자동차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점검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에 경고등을 소등합니다. 일정 시간 주행 후에도 ABS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인근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7.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에 이상이 생기면 점등되는 경고등 입니다. 안전을 위해서 인근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은 제조사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고등은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의 경고등은 위험할 수 있는 경고등이므로 인근 정비소에서 꼭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항상 안전운행 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이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수 중고차, 침수차 확인하는 방법 (0) | 2020.08.18 |
---|
댓글